티스토리 뷰



소설(小雪)은 24 절기 중 20번째에 해당하는 절기입니다. 이때 태양의 황경이 240°에 오는 시기를 가리킵니다.

 

소설 무렵에 농촌에서는 농사일이 끝나고 겨울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기온이 점차 낮아지고 낮이 짧아지면서 겨울이 다가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소설 뜻과 소설날짜 등 소설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소설 뜻

 

소설 뜻을 한자어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小(작을소) : 크기가 작거나 적다는 의미입니다.

 

雪(눈 설) : 하늘에서 내리는 하얀 얼음 알갱이를 뜻합니다.

 

소설을 한자 그대로 풀이하면 '작은 눈'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소설은 겨울이 시작되면서 눈이 내리기 시작하는 시기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하지만 큰 눈이 내리는 것은 아니고, 작은 눈이나 얼음 알갱이가 조금씩 내리기 시작하는 시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소설 날짜

 

소설은 태양의 위치를 기준으로 정해지는 절기이기 때문에, 지구의 공전 주기와 관련되어 날짜가 매년 약간씩 변동됩니다.

 

2024년 소설 날짜 11월 22일 금요일 입니다.

 

소설 무렵에는 평균 기온이 5도 이하로 내려가면서 눈이 내리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는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입동(立冬) 이후 15일 뒤에 오며,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립니다.

 

참고로 2025년 소설날짜는 11월 22일 토요일입니다.

 

 

3. 소설 유래

 

소설이라는 명칭의 유래는 이 시기에 내리는 눈의 양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절기에는 눈이 내리기 시작하지만, 아직 본격적인 겨울의 큰 눈에 비해 양이 적다는 의미에서 '작은 눈'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소설 무렵, 대개 음력 10월 20일은 관례적으로 심한 바람이 불고 날씨가 차갑습니다.

 

이 날은 손돌(孫乭)이 죽던 날이라 하고 그 바람을 손돌바람이라 해서, 외출을 삼가고 특히 뱃길을 조심하게 되었습니다.

 

거기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내려오고 있습니다.

 

고려시대에 왕이 배를 타고 통진과 강화 사이를 지나는데 갑자기 풍랑이 일어 배가 심하게 흔들렸습니다.

 

왕은 사공이 고의로 배를 흔들어 그런 것이라 생각하고 사공의 목을 베었다고 합니다. 이때 억울하게 죽은 사공의 이름이 손돌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손돌이 죽은 곳을 손돌목이라 하고 사람들은 그곳을 지나갈 때쯤이면 조심하게 되었습니다.

 

해마다 그날이면 강풍이 불고 날씨가 찬데, 이는 손돌의 억울하게 죽은 원혼 때문이라고 여기게 되었습니다.

 

특히, 강화에서는 이 날(소설 무렵)에는 뱃길을 금한다고 합니다.

 

 

4. 소설 풍속

 

농경 사회에서는 농사일이 끝나고 겨울을 준비하는 시기이기도 했기 때문에 다양한 풍속이 전해져 내려옵니다.

 

1) 김장

: 소설을 전후로 김장을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겨울 동안 먹을 김치를 대량으로 담그는 중요한 행사입니다.

 

2) 동지팥죽

: 비록 동지는 소설 이후의 절기이지만, 소설 무렵부터 팥죽을 먹기 시작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팥죽은 잡귀를 물리치고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3) 겨울 보양식

: 추워지는 날씨에 대비해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먹습니다.

 

5. 소설 관련음식

 

소설과 관련된 음식은 주로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영양을 보충하는 음식들이 주로 먹습니다.

 

① 팥죽

② 무우국

③ 호박죽

④ 생강차

⑤ 약식( 찹쌀, 대추, 밤 등을 넣어 만든 약식)

⑥ 젓갈

⑦ 장아찌

 

 

6. 소설 관련속담

 

① 소설 추위는 빚을 내서라도 한다.

 

: 소설 무렵의 추위가 혹독하여 빚을 내서라도 따뜻하게 지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겨울 추위를 강조하며, 따뜻하게 겨울을 나기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② 초순의 홑바지가 하순의 솜바지로 바뀐다.

 

: 소설 초순에는 날씨가 그리 춥지 않지만, 하순으로 갈수록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져 옷을 따뜻하게 챙겨 입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③ 소설이 오면 장독대에 서리가 내린다.

 

: 소설 무렵부터 날씨가 추워져 장독대에 서리가 내린다는 뜻으로, 겨울이 왔음을 알리는 속담입니다.

 

④ 가을에 오는 비는 이불 한 장이다.

 

: 가을비가 내리고 나면 기온이 뚝 떨어져 이불을 한 장씩 더 덮어야 한다는 뜻으로, 소설 무렵의 날씨 변화를 나타내는 속담입니다.

 

⑤ 소설에 얼음이 얼면 농사가 잘된다.

 

: 소설 때 얼음이 얼 정도로 추워지면 다음 해 농사가 풍년이 든다는 농사 관련 속설입니다.

 

지금까지 소설 뜻 소설 날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