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참깨는 고온 다습한 환경을 선호하지만, 장마철에는 습도가 높아 병해충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배수가 잘 되는 밭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참깨 재배법과 씨앗 파종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참깨 재배법

 

참깨 재배를 잘하기 위해서는 물 빠짐이 좋은 양토나 사질양토가 적합합니다.

 

토양 산도(P.H)는 6.0 ~ 7.0 정도의 중성이 좋습니다.

 

참깨 재배를 잘 하기 위한 파종 시기와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종 시기 및 방법

 

참깨는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기온이 어느 정도 따뜻해진 이후에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작재배 : 전국 어디서나 가능하며, 수확량이 많음. 6월 25일 이전에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모작재배 : 맥류(보리, 밀, 호밀, 귀리 등) 재배 후 참깨를 재배

 

- 발아적온은 25~27°C가 적합합니다.

 

- 지온 20°C 이상, 토양 수분 20% 정도가 적당합니다.

 

- 평이랑에 비닐멀칭하여 파종

 

- 두둑(70cm)에 2줄로 파종, 줄간격 30cm, 포기간격 10cm

 

따라서 참깨는 6월 25일 이전에 단작으로 재배하거나, 맥류 수확 후 이모작으로 재배할 수 있습니다.

 

발아에 적합한 온도와 토양 조건을 갖추고, 비닐멀칭을 한 평이랑의 두둑에 일정한 간격으로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참깨 씨앗 파종시기

 

참깨 재배는 지역별 기후와 토양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깨 파종 시기는 기온이 15도 이상으로 상승하고, 토양에 어느 정도 수분이 적당히 있을 때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별 파종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역별 파종 시기

 

① 투명 비닐 멀칭 재배 : 남부지방: 4월 하순

② 중부지방 : 5월 상순~6월 상순

③ 비닐 멀칭 없이 재배 : 전국: 6월 상순~7월 상순

 

 

2) 파종 시기 결정 요소

 

참깨 종자의 발아를 위해서는 토양 온도가 15°C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토양 온도가 낮으면 발아가 지연되거나 불량해 집니다.

 

참깨 파종 시기 결정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기온 : 참깨는 고온 다습한 환경을 선호하며, 발아적온은 25~27℃, 생육적온은 25~30℃입니다.

 

② 지온이 20℃ 이상 되는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발아와 초기 생육, 꽃눈 형성에는 25~27℃의 기온이 적당합니다.

 

④ 장마철에는 습도가 높아 병해충 발생 위험이 높으므로, 배수가 잘 되는 밭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토양 : 물 빠짐이 좋은 양토~사질양토가 적합하며, 토양 산도는 중성에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⑥ 토양 수분함량은 20% 정도가 적당하며, 과습은 피해야 합니다.

 

⑦ 밑거름은 파종하기 2주 전에 밭에 골고루 뿌리고 땅을 갈아줍니다.

 

 

3. 참깨 심는 방법

 

참깨 재배법에서 심는 방법은 직파나 모종 두 가지가 가능합니다.

 

대량 수확을 위해서는 모종 방식을 권합니다. 직파방식은 씨앗이 모두 발아하리라는 보장도 없고, 혹여라도 웃자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참깨재배를 하려면 먼저 모종판을 구매해야 합니다. 모종판의 종류는 여러 가지 있습니다. (105구, 128구 등 )

 

참깨의 특성 및 재배 관련 기술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참깨 종자 소독 후 심기

 

참깨는 어린 모의 줄기 밑부분이 썩는 입고병을 비롯한 잎마름병, 시들음병, 역병, 바이러스, 흰 가루병 등의 각종 병충해가 많이 발생하는 작물로 파종 전 철저한 종자소독이 요구됩니다.

 

종자소독 방법은 베노람수화제 300배액에 참깨 종자를 3시간 담갔다가 그늘진 서늘한 곳에서 말린 다음 파종을 합니다.

 

종자 소독을 할 때 물에 뜨는 종자는 미숙의 부실한 것으로 건져서 버리면 됩니다.

 

 

종자를 선별한 뒤 튼실한 종자는 이제 모종판 위에 상토를 깔아주고, 참깨 씨앗을 3 ~ 4개 정도 넣어주고 상토를 덮으면 됩니다.

 

육묘는 보통 정식 30일 전에 하면 되는데 4월 중순에 육묘할 때는 보온에 신경 써야 하기 때문에 하우스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5월 중순에 육묘할 때는 노지에서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모종 키우기의 핵심은 물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물을 적게 주고 웃자라지 않게 관리해서 절간을 짧게 키워야 다수확이 가능하고 모종 크기는 10센티 정도가 적당합니다.

 

 

2) 참깨 생육기간

 

참깨의 생육기간은 90 ~ 120일 정도로 비교적 밭에 머무는 기간이 짧습니다. 단기성 작물로 참깨 재배 시 거름은 밑거름으로 전량 시비를 합니다.

 

참깨재배 시 수량을 늘릴 수 있는 알맞은 파종 시기는 5월이며, 포기 간격은 15cm∼20cm가 알맞습니다. (지역별 차이 있습니다.)

 

 

3) 참깨재배에 유리한 토양

 

① 참깨는 토양 적응성이 높아서 여러 가지 토양에 비교적 잘 자라는 편이나 어느 정도의 비옥도를 유지하고 있다면 배수가 잘 되는 양토, 사질양토가 가장 적합하다.

 

② 토양산도는 중성에 가까울수록 잘 자라며( pH 5 ~ 6), 습해에는 약한 편이고, 짧은 시간이라도 담수에서는 피해가 큽니다.

 

③ 참깨는 연작을 싫어하는 작물인데 그 큰 원인은 토양을 전염하는 병균 밀도가 높아서 병발생이 심해지므로 2년 1기로 윤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